샴페인 에글리 우리에

Champagne Egly-Ouriet

    샴페인 에글리 우리에

    Champagne Egly-Ouriet

    세계 최고 수준의 블랑 드 누아 샴페인 TOP 생산자


    비긴즈

    에글리 우리에는 1930년대 현 오너이자 와인메이커 프랑시 에글리(Francis Egly)의 할아버지인 샤를 에글리(Charles Egly)가 몽타뉴 드 랭스의 그랑 크뤼 밭, 앙보네(Ambonnay)에 설립했습니다. 초기에는 할머니 집안의 투자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 거의 2대에 걸쳐 가족과 친구끼리 즐기던 와인이었다가 금세 네고시앙에게 판매하는 정도로 규모가 확장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에글리 우리에를 이어받은 프랑시는 생산량을 점차 늘려갔고 1982년부터 모든 와인을 직접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파리와 지역 도시의 레스토랑에만 공급하던 에글리 우리에는 로버트 파커의 극찬을 받고 평론가들의 호평이 이어지자 전 세계의 대형 네고시앙 부럽지 않게 유명세를 떨치게 됩니다.


    포도밭

    주로 피노 누아 샴페인으로 유명한 몽타뉴 드 랭스 마을에서도 특히 에글리 우리에가 보유한 밭들은 남향 또는 남동향을 바라보는 쪽에 위치해서 아침의 햇살을 충분하게 받아 포도의 품질이 더욱 뛰어나고 진흙, 석회질 및 백악질 토양의 땅으로부터 매력적인 미네랄리티를 가집니다. 또한 포도나무들은 살충제 없이 해충을 예방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방법을 사용해 재배되고 있습니다. 프랑시는 “좋은 와인은 떼루아-땅과 하늘과 자연이 만들어 내고, 내가 하는 포도 재배 기술은 건강한 포도가 열릴 수 있도록 보조 하는 것 뿐”이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떼루아에서 얻은 포도를 양조 하기 위해 A부터 Z까지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설비를 만들고, 와인 숙성에도 최적의 환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기존에 사용하던 목조 압착기를 롤스로이스사가 개발한 압착기로 업그레이드 한 것은 보다 섬세한 과정을 통해 더욱 맑은 주스를 내기 위함입니다. 이 압착기 전체 전력 소비량이 헤어 드라이기 사용 수준 정도 인데, 환경을 고려한 에글리 우리에의 노력이 강조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앙조

    에글리 우리에는 양조에 있어서 오크를 사용하는 것에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편인데, 이는 오크 숙성이 와인에 탄탄한 구조감과 복합미를 주고 떼루아의 특성을 표현하면서도 숙성의 잠재력을 늘려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뚜렷한 오크 풍미가 아닌 섬세함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숙성을 위한 선택이므로 프랑시는 그의 오랜 친구이자 오크 공급자인 도미니크 로랑(Dominique Laurent)에게 오크 배럴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효에는 지역의 토착 효모를 사용하며 보통 8~10개월의 숙성을 하고, 젖산 발효(Malolactic Fermentation)는 매 년 빈티지에 따라 진행하기도 합니다. 절대적인 원칙을 고수하기보다 매 년 변화무쌍한 샹파뉴 지역의 환경에 민감하게 대처하여 최고의 품질을 추구한다는 그의 철학이 반영된 것입니다. 병입의 경우 다른 생산자들보다 다소 늦은 6월에 진행하는데, 그 이유는 별도의 정제나 여과 없이도 와인이 맑게 유지되는 시기가 그 즈음이기 때문입니다.

    병입한 와인들은 최소 3년에서 10년 간 셀러 숙성을 거치며 상위 등급의 샴페인으로 올라갈수록 효모의 자가 분해 과정을 통해 당을 모두 발효하고 스스로를 분해하면서 만들어낸 복합적인 풍미가 인상적입니다. 오랜 셀러 숙성 후 출시하는 것은 와인의 풍미를 좀 더 오래 유지하게 만들기 위한 프랑시의 철학으로 그는 60만병 가량 보관이 가능한 대규모의 셀러를 새로 지어 현재까지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에글리 우리에의 샴페인은 풍성한 풍미와 섬세하면서도 강렬한 모습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도자주(Dosage*샴페인 제조 마지막 단계에서 주스를 첨가하는 것)를 최소한만 진행해서 떼루아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효모 앙금과 최대한 오래 접촉 시킴으로써 복합적이고 훌륭한 샴페인을 완성하는 것이 에글리 우리에의 스타일이며 평론가들은 “에글리 우리에의 샴페인은 매우 훌륭한 떼루아에서 만들어진 부르고뉴 와인에 거품(Bubble)이 담겨져 있는 것과 같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와이너리 FACT

    소유주
    Francis Egly
    생산자
    Francis Egly
    국가
    프랑스
    설립년도
    1930년대
    주소
    15 Rue de Trepail, 51150 Ambonnay, France
    웹사이트

    생산 와인

    종류
    와인
    품종
    비고

      와이너리 위치

      15 Rue de Trepail, 51150 Ambonnay, France